생애주기 | 목적 | 안정화 프로그램 | 이론 근거 |
양육자와의 발달과 양육 기간 (아동 청소년기) | 양육자와의 안정분리를 위한 적응덕목과 건강한 자아상과 관계 형성 진로와 진학 탐색 후 방향 잡기 | 보드게임, 미술치료 클레이 놀이 프로그램 모래, 피규어 놀이 프로그램 LTP(사진) 프로그램 중독 예방 프로그램 (스마트 폰, 인터넷 등) | 에릭슨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볼비 애착 이론 반두라 자기 효능감 이론 |
독립된 삶의 기간 (성인 초기) | 성격유형에 근거하여 치유와 회복을 목적으로 마음을 새롭게, 삶을 새롭게 나와 가족, 사회공동체 의 내적 외적 능력 키우기 | 클레이 놀이 프로그램 모래 놀이 프로그램 LTP(사진) 프로그램 중독 예방/재활 프로그램 (알코올, 성, 성/가정 폭력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애착 이론, 자기 효능감 이론, 여덟 가지 삶의 양식 |
부부, 예비부부, 커플 (중장년기) | 결혼 준비 교육 및 부부 상담에 효과적인 검사 도구와 상담 프로그램을 보급하여 이혼의 위기를 극복하고 행복한 가정을 유지 | 결혼, 가족 관계와 더불어 대인 관계를 증진할 수 있는 인리치 검사, 분석 프로그램 | 인리치 프리페어, 이마고 |
기쁨이 샘솟는 인생의 후반부 (노년기) | 개인 경험과 집단경험을 예술적 형태로 표현 인간 존재로서의 내적 능력을 회복 창의적 표현 및 창의적 공동체의 자연치유능력을 경험 | 클레이 놀이 프로그램 모래 놀이 프로그램 LTP(사진) 프로그램 중독 예방/재활 프로그램 (알코올, 성, 성/가정 폭력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애착 이론, 자기 효능감 이론, 여덟 가지 삶의 양식 |
단계 | 단계별 주제 | 내용 | |
개입 | 성격 히스토리 |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 분석 | |
치유와 회복 | 내적 체계 | 마음(생각)을 새롭게 | 내담자 마음의 부정적 핵심감정을 표현⋅제거⋅분리⋅조절 |
습관(행동)을 새롭게 | 내담자의 과거 삶의 부정적 습관 버리고 극복 | ||
환경 변화 | 환경(관계)을 새롭게 | 내담자의 관계 등 외부 환경에 대한 반복적 잔재 극복 | |
회복과 종결 | 자신에 대한 사랑 | 내담자 자신에게 관심과 사랑 | |
자신의 삶을 새롭게 | 과거에 머물지 않고 미래로 나아감 |
구분 | 세부 감정 | |
나의 마음 (감정 생각) | 핵심감정 | - 창피함 : 분노, 열등감, 상처를 불러옴 - 공허함, 양가감정 |
뜨거운 감정 | - 나쁜 환경 : 자기 혐오, 죄책감 - 보통환경 : 자기연민, 자기애 | |
차가운 감정 | - 겉으로 드러남 : 실망, 무시 - 드러나지 않음 : 냉소, 무관심 | |
습관(행동) | - 좌절하는 습관 두려움, 무기력, 열등감, 미루기, 회피하기, 예민함 - 상처, 저항, 비난, 악순환 | |
환경(관계) | - 대인 관계, 가족관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