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청소년 초기 진로개발 역량인가? >
사람은 태어나서 유아기와 아동기를 지나서 청년이 되고, 청년기를 지나면서 사회적 환경에서 독립적 삶을 살아가는 성인이 된다. 장년을 지나고 노년에 들어서 인생을 마감한다. 사람의 일반적 수명주기이다. 생애주기는 크게 나누어 보면 부모와 함께 사는 부모 의존 기간과 부모를 떠나 독립된 가구로 사는 성인기간으로 구분이 된다. 성인기간에 경제⦁사회적 안정된 삶을 이루는 기반은 부모 의존 기간에 미래를 결정하는 진로역량이다. 사실 진로는 개인의 잠재된 역량을 아동⦁청소년기에 발견하거나 발굴하지 못하고, 학업 성적에 의존하여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의 적성과 흥미가 무엇인지 제대로 검증하지 못하고 미래를 맡긴다. 많은 사람이 자신의 진로를 후회하고, 진로를 변경하는 사례도 볼 수 있다. 또는, 평생 후회하며 지내는 사례도 많다.
진로의 의미는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다. 청소년기의 진로는 아동기를 지나서 성인기로 나아가는 과도기에 있는 생애주기의 가장 중요한 결정의 시기이다. 청소년기를 지나며 대부분 청소년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직업을 갖기 위해 진학 결정의 시기에 직면한다. 가족의 기대와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결정하지만, 그것을 후회하거나 선택의 번복으로 진로 변경을 통해 직업이 바뀌는 사례를 직간접으로 경험한다. 또는 뒤늦게 선택을 후회하고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위해 진로를 변경하는 사례를 다수 발견한다. 그만큼 진로 결정은 중요하다. 더욱이 이렇게 중요한 결정을 청소년 시기에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왜냐하면, 결정하지 않더라도 청소년기를 지나면 성인기로 들어가는 인생의 진로를 거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뉴 미디어의 발달로 아동 때부터 누구나 쉽게 미래직업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사회환경의 변화는 직업을 더 세분화하고 있다. 진로 탐색의 기회는 많아졌으나, 직업의 다양화와 세분화는 또 다른 문제의 해결을 요구한다. 바로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할 수 있는 진로역량이다. 변화와 불확실성의 미래를 맞이하는 청소년에게 미래진로역량 준비는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즉 청소년 시기에 미래진로 역량을 준비하면 경험하지 못한 미래의 삶에 실패와 후회를 줄여준다고 말 할 수 있다.
첫째, 불확실한 미래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고 존중하는 안정된 자기 존중감의 증진이다. 자기 존중감은 진로 결정을 위한 마음의 기능이다. 청소년기에 건강한 마음의 기능을 형성해야 한다. 이는 생애주기 내내 우리 아이의 인생의 중요한 시기적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내게 맞는 적합한 진로 결정을 위한 자기 효능감의 발전이다. 자기 효능감은 진로 결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심리 기능으로 청소년 시기에 준비해야 한다. 쉽게 말해서 일과 직업을 위한 진로 탐색과 결정 능력을 높여준다.
셋째,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른 핵심역량을 청소년 시기에 준비해야 한다. 학자들이 전망하는 미래 사회의 변화를 요약하면 첫째, 인구구조의 변화, 둘째, 과학기술의 발달, 셋째, 기후 환경 변화, 넷째, 다국적 기업의 증가, 마지막으로 에너지 고갈과 대체 에너지 등장이다. 최근 일어나는 뉴스를 종합하면 이 다섯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면 미래 변화하는 사회에 필요한 준비는 무엇일까? 미래 핵심역량에 대하여 Bernie Trilling & Charles Fadel(2009)은 그들의 공저『21세기 핵심역량 : 이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 스킬』에서 비판적 사고, 창의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협업역량의 네 가지로 핵심역량을 주장하고 있다. 연구자, 연구기관 또는 국가의 핵심역량의 수와 용어 표현이 다소 차이가 있으나, 위의 네 가지 핵심역량은 공통으로 거론되는 역량이라 볼 수 있다.
넷째, 격동의 청소년기를 잘 지나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와 가족의 지지와 관심이다. 청소년기 중요한 과업 중 하나는 진로 결정을 위한 진로개발 역량 강화이다. 진로 로드맵은 수많은 정보 중에 내게 필요한 정보수집과 분석하는 진로 탐색을 통해 내게 맞는 진로를 결정하는 여정이다. 이 로드맵의 기초는 적합한 탐색과 결정을 돕는 진로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진로 로드맵의 첫 번째 단계는 진로개발 역량이다. 또 하나는 이 로드맵이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가까이서 관찰하는 부모의 지지역할과 관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