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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로역량교육의 필요성 및 배경

1) 대부분 초⦁중⦁고⦁대학을 지나는 단계마다 진로 준비, 탐색, 결정, 수행, 변경 등 진로 여정을 경험하며 성장함으로 진로의 결정과 수행은 부모 의존 기에 가장 중요한 것이다.
 
2) 이 과정에서 진로를 결정하는 시기에 앞서 진로를 개발하고 역량을 강화해야 하는 초등학 교 고학년 또는 중학생 시기 발달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3) 적합한 전공과 진학의 진로 결정은 초등학교 고학년 또는 중학생 기간 중 진로개발 역량에 따라 좌우한다는 것을 자신과 부모는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교~대학원
진로 준비
진로개발 역량 강화
진로 결정
취업 진로 결정
기초학습
정서 안정

역량 강화 심리교육
부모 지지 교육
미래핵심 역량 준비

전공 결정
진학 결정

취업 준비

4)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청소년 초기 자녀에게 필요한 네 가지는 자기 존중감 발전, 진로 자기 효능감 증진, 부모 진로지지, 미래핵심역량이다. 이는 부모를 떠나는 법을 배우는 부모 의존 기간에 준비하고 강화해야 하는 역량들로 자녀에게 필요한 역량들을 부모도 이해한다면 자녀의 자립심은 더 강화할 것이다.

2. 교육 목적 및 성과 목표

교육 목적
성과목표
⦁ 진로 취약중학생의 진로개발 역량 서비스 강화로 자발적 성장 지원
⦁ 효율적 진로 탐색과 적합한 진로 결정
⦁ 진로 취약중학생의 미래진로에 대한 심리⦁
정서적 자립심 확보
⦁ 부모의 자녀 진로지지 강화 기능적 부모-자녀 관계 형성
⦁ 자기 존중감 발전과 진로 자기효능감 증진
⦁ 진로 탐색, 결정, 수행의 진로 로드맵 경험
⦁ 중학생 자신의 진로역량 데이터 관리
⦁ 중학생의 기초학습능력을 위한 심리 안정화
⦁ 부모의 자녀 관심 증가로 가족관계 강화


3. 진로개발 역량 강화 심리교육 내용

프로그램명
이론 교육 내용
교육시간
교수법
자기 탐색 및
역량 개발

⦁ 청소년기 이해 및 중학생 진로발달 특성
⦁ 자기 존중감 발전
⦁ 자기 존중감 발전 프로그램
⦁ 진로 자기효능감 증진
- 진로 탐색 효능감
- 진로 결정 효능감
- 진로 수행 효능감
⦁ 진로 자기 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60분
강의
질의
응답

부모 진로지지 강화
⦁ 부모의 자녀 진로지지
⦁ 부모-자녀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20분

미래핵심역량
강화

⦁ 미래핵심 역량 강화 심리지원 강화
-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 창의성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협업역량 강화
⦁ 4C 미래역량 향상 프로그램
40분


120분


☞ 심리교육 후 기본 과정 또는 심화 과정 참여 희망자는 프로그램 실습 진행
○ 기본 심리교육 프로그램 실습(자기 존중감 발전 + 부모 자녀 의사소통) : 15주
○ 심화 심리교육 프로그램 실습(진로 자기효능감 + 미래 핵심 역량 강화) : 15주
 
< 왜? 청소년 초기 진로개발 역량인가? >

사람은 태어나서 유아기와 아동기를 지나서 청년이 되고, 청년기를 지나면서 사회적 환경에서 독립적 삶을 살아가는 성인이 된다. 장년을 지나고 노년에 들어서 인생을 마감한다. 사람의 일반적 수명주기이다. 생애주기는 크게 나누어 보면 부모와 함께 사는 부모 의존 기간과 부모를 떠나 독립된 가구로 사는 성인기간으로 구분이 된다. 성인기간에 경제⦁사회적 안정된 삶을 이루는 기반은 부모 의존 기간에 미래를 결정하는 진로역량이다. 사실 진로는 개인의 잠재된 역량을 아동⦁청소년기에 발견하거나 발굴하지 못하고, 학업 성적에 의존하여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의 적성과 흥미가 무엇인지 제대로 검증하지 못하고 미래를 맡긴다. 많은 사람이 자신의 진로를 후회하고, 진로를 변경하는 사례도 볼 수 있다. 또는, 평생 후회하며 지내는 사례도 많다.
 
진로의 의미는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다. 청소년기의 진로는 아동기를 지나서 성인기로 나아가는 과도기에 있는 생애주기의 가장 중요한 결정의 시기이다. 청소년기를 지나며 대부분 청소년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직업을 갖기 위해 진학 결정의 시기에 직면한다. 가족의 기대와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결정하지만, 그것을 후회하거나 선택의 번복으로 진로 변경을 통해 직업이 바뀌는 사례를 직간접으로 경험한다. 또는 뒤늦게 선택을 후회하고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위해 진로를 변경하는 사례를 다수 발견한다. 그만큼 진로 결정은 중요하다. 더욱이 이렇게 중요한 결정을 청소년 시기에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왜냐하면, 결정하지 않더라도 청소년기를 지나면 성인기로 들어가는 인생의 진로를 거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뉴 미디어의 발달로 아동 때부터 누구나 쉽게 미래직업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사회환경의 변화는 직업을 더 세분화하고 있다. 진로 탐색의 기회는 많아졌으나, 직업의 다양화와 세분화는 또 다른 문제의 해결을 요구한다. 바로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할 수 있는 진로역량이다. 변화와 불확실성의 미래를 맞이하는 청소년에게 미래진로역량 준비는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즉 청소년 시기에 미래진로 역량을 준비하면 경험하지 못한 미래의 삶에 실패와 후회를 줄여준다고 말 할 수 있다. 

첫째, 불확실한 미래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고 존중하는 안정된 자기 존중감의 증진이다. 자기 존중감은 진로 결정을 위한 마음의 기능이다. 청소년기에 건강한 마음의 기능을 형성해야 한다. 이는 생애주기 내내 우리 아이의 인생의 중요한 시기적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내게 맞는 적합한 진로 결정을 위한 자기 효능감의 발전이다. 자기 효능감은 진로 결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심리 기능으로 청소년 시기에 준비해야 한다. 쉽게 말해서 일과 직업을 위한 진로 탐색과 결정 능력을 높여준다.

셋째,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른 핵심역량을 청소년 시기에 준비해야 한다. 학자들이 전망하는 미래 사회의 변화를 요약하면 첫째, 인구구조의 변화, 둘째, 과학기술의 발달, 셋째, 기후 환경 변화, 넷째, 다국적 기업의 증가, 마지막으로 에너지 고갈과 대체 에너지 등장이다. 최근 일어나는 뉴스를 종합하면 이 다섯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면 미래 변화하는 사회에 필요한 준비는 무엇일까? 미래 핵심역량에 대하여 Bernie Trilling & Charles Fadel(2009)은 그들의 공저『21세기 핵심역량 : 이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 스킬』에서 비판적 사고, 창의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협업역량의 네 가지로 핵심역량을 주장하고 있다. 연구자, 연구기관 또는 국가의 핵심역량의 수와 용어 표현이 다소 차이가 있으나, 위의 네 가지 핵심역량은 공통으로 거론되는 역량이라 볼 수 있다.
 
넷째, 격동의 청소년기를 잘 지나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와 가족의 지지와 관심이다. 청소년기 중요한 과업 중 하나는 진로 결정을 위한 진로개발 역량 강화이다. 진로 로드맵은 수많은 정보 중에 내게 필요한 정보수집과 분석하는 진로 탐색을 통해 내게 맞는 진로를 결정하는 여정이다. 이 로드맵의 기초는 적합한 탐색과 결정을 돕는 진로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진로 로드맵의 첫 번째 단계는 진로개발 역량이다. 또 하나는 이 로드맵이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가까이서 관찰하는 부모의 지지역할과 관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