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 | 적응 대 부적응 | 덕목 | 주요 특징 |
청소년기 (12∼18세) | 정체성 대 혼돈 | 충실성 | 급격한 생리적 변화로 성적, 공격적 충동이 강함, 격동의 시기로 새로운 자아 정체감, 고민과 방황이 되면 부정적 정체감이 형성된다. |
단계 | 회기 | 프로그램 진행 내용 | 비고 |
초기 | 1~2 | ⦁ 목표 : 인물 이해 및 친밀감 형성 ⦁ 진단 : MBTI, 자존감, 회복 탄력성 검사 ⦁ 성격유형 | 프로그램 결정 상담 계획 안내 다음 단계 진입 결정 |
인지 | 3~5 | ⦁ 목표 : 혼돈, 충동, 고민, 방황 드러내기 ⦁ 클레이로 표현되는 사고 놀이 1(급격한 변화) ⦁ 클레이로 표현되는 사고 놀이 2(나의 강점은) ⦁ 클레이로 표현되는 행동 놀이 1(방황과 혼돈) ⦁ 클레이로 표현되는 행동 놀이 2(나의 존재 알기) | 내담자의 상처와 부적응 덕목 드러내기 다음 단계 진입 결정 |
치유와 성장 | 6~8 | ⦁ 목표 : 정체성 찾기, 충실한 삶 ⦁ 여러 재료를 이용한 통합놀이 1(충실성 배우기) ⦁ 여러 재료를 이용한 통합놀이 2(관계 형성하기) ⦁ 여러 재료를 이용한 통합예술 1(실패 두려워 말기) ⦁ 여러 재료를 이용한 통합예술 2(나의 강점 알기) | 적응덕목 육성하기, 생애주기 덕목 육성 다음 단계 진입 결정 |
회복 | 9~10 | ⦁ 목표 : 자아 정체성 확립 ⦁ 놀이와 아트의 만남(나를 만든 위대한 목적 알기) ⦁ 나의 마음을 새롭게, 나의 삶을 새롭게 | 자아 정체성 확립 반복 치유 결정 또는 종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