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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기

생애주기적응 대 부적응덕목
주요 특징
청소년기
(12∼18세)
정체성 대 혼돈충실성급격한 생리적 변화로 성적, 공격적 충동이 강함, 격동의 시기로 새로운 자아 정체감, 고민과 방황이 되면 부정적 정체감이 형성된다.
 출처 : 에릭 에릭슨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
2. 상담 목적

1) 양육자와의 안정분리를 위한 적응덕목과 건강한 자아 정체성 확립과 관계 형성, 진로와 진학 탐색 후 방향 잡기
2) 치유와 회복 키워드 : 자아 정체성, 혼돈, 충실, 관계 형성
 
3. 청소년 예술놀이심리상담 프로그램

- 예술놀이 : 클레이, 조형 원리, LTP(사진), 게임
단계회기프로그램 진행 내용
비고
초기
1~2
⦁ 목표 : 인물 이해 및 친밀감 형성
⦁ 진단 : MBTI, 자존감, 회복 탄력성 검사
⦁ 성격유형

프로그램 결정
상담 계획 안내
다음 단계 진입 결정

인지
3~5
⦁ 목표 : 혼돈, 충동, 고민, 방황 드러내기
⦁ 클레이로 표현되는 사고 놀이 1(급격한 변화)
⦁ 클레이로 표현되는 사고 놀이 2(나의 강점은)
⦁ 클레이로 표현되는 행동 놀이 1(방황과 혼돈)
⦁ 클레이로 표현되는 행동 놀이 2(나의 존재 알기)

내담자의 상처와
부적응 덕목 드러내기
다음 단계 진입 결정

치유와 성장
6~8
⦁ 목표 : 정체성 찾기, 충실한 삶
⦁ 여러 재료를 이용한 통합놀이 1(충실성 배우기)
⦁ 여러 재료를 이용한 통합놀이 2(관계 형성하기)
⦁ 여러 재료를 이용한 통합예술 1(실패 두려워 말기)
⦁ 여러 재료를 이용한 통합예술 2(나의 강점 알기)

적응덕목 육성하기,
생애주기 덕목 육성
다음 단계 진입 결정

회복
9~10
⦁ 목표 : 자아 정체성 확립
⦁ 놀이와 아트의 만남(나를 만든 위대한 목적 알기)
⦁ 나의 마음을 새롭게, 나의 삶을 새롭게

자아 정체성 확립
반복 치유 결정
또는 종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