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센터   |   평생교육   |
1. 평생교육 정의

“학교의 정규교육 과정을 제외한 학력 보완 교육, 성인 기초, 문해 교육(읽기, 쓰기, 수학, 지식, 문제해결, 생활 기술 등), 직업능력 향상 교육, 인문 교양 교육, 문화예술 교육, 시민 참여 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 활동”으로 정의.

2. 조이커뮤니티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1) 청소년 프로그램
 
○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 능력
○ 자아계발, 시민의식 함양, 교양과 여가 증진, 직업능력 증진, 정보 능력 함양, 봉사 활동, 비행 범죄 예방과 재적응 등
 
2) 여성프로그램
 
○ 여성의식, 여가⦁교양, 시민 참여
○ 직업기술 교육 확대 필요
 
3) 노인 프로그램

○ 자아실현 프로그램

3. 조이커뮤니티 예술놀이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준

1) 심리상담 이론을 근거로 하는 생애주기별 표현예술놀이심리 프로그램과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접목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룸
2) 생애주기별 발달 덕목을 인식하고 심리적 산소공급으로 안정된 마음의 기능 위에 평생교육의 내용을 담고자 함
3) 생애 과정별 자신의 강점과 소질에 적합한 과목을 결정하고 교육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미래에서 삶의 질 향상에 보탬이 되고자 함
4) 심리학의 이론을 근거로 프로그램의 주제와 목적을 제작하며 선형적 접근법과 통합적 접근법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함
5) 프로그램 진행 단계 또는 교육결과 후 평가를 시행하며 평생교육 전문가에 의한 평가를 원칙

구분
아동기
청소년
성인 초기
중년기
노년기
심리
주제

자율, 근면, 의지
안정재애착
자아 정체성,
충실성
안정재애착
친밀감, 사랑
안정재애착
생산성, 배려
안정재애착
자아통합, 지혜
안정재애착
평생
교육 주제
나의 히어로 찾기
나는 히어로
나는 히어로
내 마음의 실타래
내 마음의 실타래
필요성
아동기 적응 항목육성으로 교육
습득의 기반 형성

청소년기 적응 항목으로 성인으로 살아가는 능력 강화
세대를 주도하는 사회공동체 구성원으로 갖춰야 할 항목육성
인생의 새로운 삶을 준비하며 새로운 교육의 자리에 주역으로 참여
지나온 삶의 자아통합과 지혜로운 노년을 맞이함
목적
건강한 청소년기를 준비하며 소통과 협력을 배움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 능력
자립과 독립의 의미를 배우고 가정과 사회적 리더로 삶을 준비
다음 세대를 위해 살아온 자신의 생산적 삶을 돌아보며 노년기를 준비
공동체 내에서 함께하는 자신의 자아실현